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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을 가린 기이한 포스터와 독특한 영화제목이 눈길을 끄는 영화 기생충은 한국을 대표하는 감독님 중 하나인 봉준호 감독의 호평을 받은 영화입니다. 영화를 이야기할 때 빼고 말하기는 어려울 정도입니다. 오늘은 영화 전반에서 보이는 계급에 대한 표현 상승과 하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높이를 상징하는 화면구조
기생충에서는 높이와 계급의 활용이 영화 촬영법에 능숙하게 엮여 사회적 불평등과 계층 이동을 위한 투쟁이라는 주제를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영화는 지하 아파트에 살면서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김 씨 가족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부유한 박 씨 가문에 침투하려는 탐구를 통해 기생충은 사회 계층의 복잡한 역학과 사람들이 삶의 지위를 향상하기 위해 가야 할 길을 고민합니다. 기생충에서 높이를 상징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처음부터 분명하며, 카메라 각도는 종종 부자와 가난한 사람 사이의 수직적 구분을 강조합니다. Kim 가족은 비좁고 천장이 낮은 지하실에 살고 있으며, Park 가족은 높은 천장과 탁 트인 전망을 갖춘 넓은 맨션에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높이 차이는 두 세계 사이의 물리적 장벽 역할을 하는 계단과 계단을 사용하여 더욱 강조됩니다. 예를 들어, 영화의 오프닝 장면에서는 김 씨 부부가 지하 아파트에서 피자 상자를 접는 모습이 나옵니다. 천장이 너무 낮아 웅크려야 할 정도입니다. 카메라가 위쪽으로 이동하면서 우리는 높은 천장과 넓은 창문이 있는 박 씨 가족의 호화로운 집을 소개합니다. 낮은 고도와 높은 고도의 병치는 두 가족 사이의 광범위한 계급 격차에 대한 시각적 은유 역할을 합니다. 김 씨 일가는 속임수와 조작을 통해 박 씨 일가의 집에 접근하면서 일시적인 지위 상승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이 오르막은 위태롭고 궁극적으로 그들의 속임수가 드러나고 조심스럽게 건설한 외관이 무너지면서 재앙적인 추락으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상승과 하강은 높이를 통해 시각적으로 표현되는데, 김 씨 부부는 공원의 집으로 계단을 올라갔다가 다시 지하 아파트로 내려갑니다.
뚜렷한 대비
김 씨 일가의 지하 아파트와 박 씨 일가의 저택 사이의 뚜렷한 대조는 영화에서 높이 상징을 강력하게 사용하는 또 하나의 요소입니다. 비좁고 천장이 낮은 지하실은 파크 하우스의 넓고 천장이 높은 방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며 두 가족 간의 부와 특권의 엄청난 차이를 강조합니다. 이러한 대비는 두 장소 사이의 수직적 분리로 인해 더욱 강조되는데, 김 씨 부부는 항상 아래에서 박 씨 집을 올려다보고 있습니다. 대조의 중심에는 언덕 꼭대기에 높이 자리 잡은 박 씨 가족의 집의 물리적 높이가 있어 그들의 높은 사회적 지위를 시각적으로 강조합니다. 이 건축학적 선택은 부유층과 관련된 특권과 독점성을 상징하며, 이들을 아래 세계와 분리시킵니다. 공원 거주지의 높은 유리한 지점은 도시의 탁 트인 전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불우한 사람들의 투쟁에서 벗어난 가족의 고립된 존재에 대한 은유 역할을 합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김 씨 가족은 언덕 아래 반지하 아파트에 거주합니다. 천장이 낮고 비좁은 생활공간은 햇빛이 없고 습한 것으로 묘사되며, 말 그대로 김 씨 가족은 부유한 박 씨 집안의 그늘에 살고 있습니다. 사회적 구속과 예속의 상징인 지하실은 두 가족의 사회경제적 지위의 차이를 뼈저리게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사회적 지위를 오르고 부자의 세계에 접근하려는 김 씨 부부의 열망은 영화에서 그들의 육체적 움직임으로 상징됩니다. 그들은 사회적 지위를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계단을 오르고 벽을 오르고 있지만, 상승을 향한 그들의 시도는 늘 난관에 부딪히며 결국 실패로 끝납니다. 더 높은 위치에 도달하기 위한 끊임없는 투쟁이 영화의 중심 주제이며, 높이 상징을 사용하여 등장인물의 열망과 필연적인 몰락을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계급투쟁의 표현
기생충에서 가장 눈에 띄는 시각적 요소 중 하나는 사회 계층에 부합하는 수직적 공간 배치다. 박 씨 가문의 호화로운 집은 언덕 꼭대기에 높이 자리 잡고 있어 그들의 높은 사회적 지위를 상징합니다. 반면 김 씨 일가는 반지하 아파트에 거주하며 최하위 신분을 상징한다. 두 가문의 이러한 수직적 분리는 문자 그대로나 상징적으로나 박 씨 가문이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사회적 계층화 개념을 시각적으로 강화한다. 영화 기생충 역시 높이와 공간을 활용해 계급투쟁이라는 주제를 탐구한다. 김 씨 부부는 사회적 지위를 향상하기 위해 문자 그대로나 은유적으로 끊임없이 위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들은 항상 박 씨 가문의 집을 아래에서 바라보며 같은 수준의 사치와 특권을 갈망합니다. 상향 이동에 대한 이러한 욕구는 사회의 상위 계층에 접근하기 위해 계단을 오르거나 벽을 오르는 모습이 종종 보이기 때문에 신체적 움직임에도 반영됩니다. 영화의 내러티브는 종종 김 씨 가족이 일을 위해 공원 거주지로 올라가고 박 씨 가족이 여가를 위해 김 씨의 지하실로 내려가는 두 공간 사이의 물리적 움직임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이 운동은 두 계급 사이의 사회적 이동성 또는 부족함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역할을 합니다. 끊임없는 상승과 하강은 상승을 위한 하층계층의 투쟁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부유층이 하위 계층의 곤경을 망각함을 강조합니다. 두 가구를 연결하는 계단은 계급투쟁의 가슴 아픈 상징이 된다. 물리적 구조는 두 세계를 분리하는 장벽 역할을 합니다. 계단은 끝없는 힘의 은유이기도 하다.